제304회 포항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 제3호
- 포항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3년 4월 20일 (목) 14시
장 소 : 본회의장
의사일정(제3차 본회의)
1. 경상북도 안전체험관의 포항 건립 촉구 결의(안)
부의된안건
1. 경상북도 안전체험관의 포항 건립 촉구 결의(안)(건설도시위원장 제출)
∘ 휴회의 건(의장 제의)
(14시00분 개의)
○의장 백인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04회 포항시의회(임시회) 제3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사무국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장종용 사무국장 장종용입니다.
보고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번 제304회 임시회 회의기간 중 상정 처리할 심의사안으로 금일 4월 20일 건설도시위원장으로부터 경상북도 안전체험관 포항 건립 촉구 결의(안)이 위원회안으로 채택되었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백인규 장종용 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1. 경상북도 안전체험관의 포항 건립 촉구 결의(안)(건설도시위원장 제출)

(14시01분)
○의장 백인규 의사일정 제1항 경상북도 안전체험관의 포항 건립 촉구 결의(안)을 상정합니다.
조민성 건설도시위원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건설도시위원장 조민성 경상북도 안전체험관 포항 건립 촉구 결의(안).
포항시의회는 최근 경상북도 소방본부가 추진하고 있는 「경상북도 안전체험관 부지 공모」에 대해 반대하며 포항시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포항에 안전체험관을 건립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포항시는 지난 2017년 국책사업 추진 과정에서 촉발된 지진으로 엄청난 인명과 재산피해를 경험했고, 더불어 지난해에는 태풍 힌남노로 무고한 시민들의 소중한 목숨과 큰 재산상의 피해를 입혔다.
현재 11.15 촉발지진으로부터 약 5년, 태풍 힌남노로부터 8개월의 시간이 지났으나 아직도 많은 시민들은 그날의 기억으로 고통받고 있다.
지난 3월 31일 경상북도 소방본부는 도내 각 시·군으로 「경상북도 안전체험관 부지 공모」 계획을 시달한바, 이는 잇따른 재난으로부터 큰 고통을 받고 있는 포항시의 실정을 무시한 처사로써 우리 시민들은 크게 실망할 수 있다.
포항시는 경북 최대의 도시이자 공업과 해양의 도시로서 인근의 원자력 발전소와 더불어 도시 곳곳에 위험요소가 자리하여 대형 재난이 발생할 가능성과 항상 마주하고 있다.
11.15 촉발지진 이후 지난 5년여간 포항시와 포항시의회는 시민들의 불안을 해소하고 재난에 대응할 수 있는 방재 인프라 구축을 위하여 안전체험관 건립을 행정안전부와 경상북도에 지속적으로 건의하는 등 다각도의 노력을 경주해 왔으나 이번 소방본부의 공모 발표로 우리 시민들은 허탈감을 감출 수 없다.
이에 우리 포항시의회는 이번 공모가 포항시의 그간의 노력과 재난 지역에 대한 고려 없이 일방적으로 진행된 처사로 규정하고 50만 포항시민의 염원을 담아 아래와 같이 경상북도에 강력히 결의한다.
하나, 경상북도 소방본부는 경북 안전체험관 부지 공모 계획을 전면 중단하라.
하나, 경상북도는 포항시 5년여간의 노력과 피해주민의 안전 확보를 위해 경상북도 안전체험관을 포항에 즉각 설립하라.
2023년 4월 20일 포항시의회.
(참 조)
경상북도 안전체험관의 포항 건립 촉구 결의(안)
(부록에 실음)
○의장 백인규 조민성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경상북도 안전체험관의 포항 건립 촉구 결의(안)은 건설도시위원회에서 제안한 대로 하고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휴회의 건(의장 제의)

(14시05분)
○의장 백인규 다음은 휴회를 결의하고자 합니다.
4월 21일부터 4월 25일까지 5일간은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 및 조례안 등의 심사를 위하여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합니다.
이에 대하여 여러 의원님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제4차 본회의는 4월 26일 오전 11시 30분에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이것으로 산회를 선포합니다.
이의 유무 표결 결과(2건)
(부록에 실음)
(14시06분 산회)
○출석의원수 30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