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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15회 제5차 건설도시위원회행정사무감사(2024.06.18 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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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도 행정사무감사

건설도시위원회 회의록제5호

포항시의회사무국


피감사기관 :-

일 시: 2024년 06월 18일 (화)

장 소: 건설도시위원회회의실


(11시14분 감사개시)

위원장 조민성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건설도시위원회 소관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를 계속하여 실시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지난 6월 11일부터 6월 14일까지 포항시 건설도시위원회 소관 사무에 대하여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오늘은 그동안 감사를 실시한 결과에 대한 소감과 강평을 하는 것으로 집행부에 대한 감사는 종결하고 강평이 끝나는 대로 시정 및 요구사항을 정리하여 최종적으로 감사보고서를 채택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심혈을 기하여 감사활동에 임해 주신 감사위원들과 감사자료 준비와 수감에 협조하여 주신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면 부위원장님께서는 감사에 대한 강평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하영 위원

건설도시위원회 부위원장 김하영 위원입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 우리 위원회는 제9대 포항시의회 출범 이후 두 번째 시행하는 행정사무감사인 만큼 감사를 대비해서 전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이행여부와 감사기법 연찬과 사전 현장 점검을 통해 문제점을 확인하고 우리 위원회에서 심도 있게 토론함으로써 더욱더 적극적으로 감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이번 감사에서 지적된 사항 가운데 중요한 몇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이번 행정사무감사 시 대부분의 관계 공무원들이 정확한 감사자료 제출과 성실한 자세로 수감에 임한 반면 일부 부서에서는 감사위원들의 기대에 미치지 못한 부분이 있어 이를 지적하고자 합니다.

전년도에 비해 다소 개선되었지만 이번 감사에서도 여전히 사전에 충분한 검토 없이 감사자료를 작성하여 정확성이 결여되고 오·탈자가 발생하였으며 심지어는 자료를 누락, 회피하는 사례도 있었습니다.

지난해 행정사무감사 시 지적된 사항을 제대로 현장 확인과 검토 없이 부실한 감사자료를 제출한 경우도 있었으며 또한 누구보다 법규에 능통하고 업무 파악에 철저해야 할 일부 부서장들이 소관 업무에 대한 업무 파악과 법규연찬의 부족으로 감사위원들의 질의에 제대로 답변을 하지 못하여 질책을 받고 서면 자료제출로 대체함으로써 그 내용을 적시에 파악하지 못하는 등 많은 어려움과 정상적인 감사 진행에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자세는 감사의 근본 취지와도 맞지 않고 공직자로서의 바람직한 자세가 아니므로 앞으로는 이러한 일들이 재발되지 않도록 반드시 시정되어야 할 것이며 행정사무감사 자료 작성을 성실히 준비하고 적극적인 자세로 응대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다음, 시민들의 민원 응대 불만에 관한 내부 감사 지적 주문 사항으로 포항시는 공직사회 세대교체로 많은 신규 직원이 배치됨에 따라 시민들과 직접적인 대면 응대 직원들의 행정 전문성 강화와 품위유지, 민원 친절 등의 교육을 강화하여 민원이 제기되지 않고 시민들의 눈높이에 맞춘 행정개선과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여 줄 것을 당부드립니다.

다음은 행정사무 감사내용입니다.

공통사항으로 매년 반복되는 지적으로 전년도 행정사무감사 시 특별히 강조하여 시정 요구하였던 사항입니다.

각종 사업을 충분한 사전 조사 없이 추진함으로써 행정절차 미이행 및 보상협의 지연과 민원 발생으로 사업이 지연되거나 명시·사고이월 된 사업이 전년도에 비해 과다하게 발생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예산 불용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연속되어 효율적인 예산 수립과 운영에 지장을 미치고 있습니다.

또한 설계용역 후 사업 미 추진으로 막대한 예산이 불용 처리되어 심각한 예산 낭비가 초래되고 있으며 심지어 사전 검토 없이 관계 기관과의 협의 이행 절차를 무시하고 추진하다 용역비만 낭비하고 중단된 사례도 있었습니다.

따라서 사업 시행 전 사업의 효과와 계획을 면밀히 수립하여 행정절차 이행과 지역 주민들의 의견수렴, 이해 관계인들과의 충분한 사전 협의 과정을 거친 후 사업을 추진하여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용역비, 보상비, 공사비 예산의 순차적 확보 등 근원적인 대책을 강구하여 효율적인 추진으로 예산의 낭비와 이월이 최소화 되어야 할 것입니다.

다음은 각종 공사 추진에 관한 지적 및 주문 사항으로 각종 사업추진 시 잦은 설계변경과 사업비 증액분이 과도하게 발생하고 있으며 대형공사나 사업비 5,000만 원 이상 증액 설계변경, 주요 사업과 용역 사항에 대하여는 의회에 사전 보고 후 사업추진을 하도록 전년도 감사에서 지적하여 시정하겠다는 조치 결과를 받았으나 사전 보고가 전혀 지켜지지 않고 있습니다.

사업 부서에서는 최초 설계 단계에서부터 면밀하게 사전 검토하여 지적한 내용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반드시 시정하고 부득이할 경우 사후 보고를 철저히 하고 의회와 상시 소통하여야 할 것입니다.

소규모공사와 관급자재 및 각종 물품구입, 보안 등 유지보수 등의 수의계약 건에 대해서 특정 업체에 반복 편중되고 있으므로 형평성 있게 균형 배분하여 여러 지역 업체가 수주할 수 있도록 선정 기준을 마련, 관리하여 계약 업무에 투명성과 공정성을 기해야 할 것입니다.

공동주택 건설사업 및 대규모 사업이나 타 지역 원도급 업체 수주 사업에 지역 업체 참여를 매번 건의 주문하고 있는데 하도급율이 극히 저조합니다.

공사 하도급 시 지역 업체에서 시공 가능한 공정도 외지 업체에 하도급 하는 사례가 빈번하므로 지역 건설경기 활성화를 위하여 지역 업체 하도급율을 높일 수 있는 대책 마련과 적극적 행정지도를 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각종 보조사업 시행 시 지방보조금 관리 기준에 의거 보조금 신청, 교부결정, 수행상황 점검, 실적보고, 정산검사 등 절차와 관련 규정에 의거 사후 정산을 철저히 할 것을 전년도 감사에서 특히 강조하여 지적한 사항임에도 불구하고 정산서 검증과 관리·감독을 소홀히 하고 있으며 보조금 집행의 문제점이 개선되지 않고 있습니다.

보조금 정산서 및 실적보고서를 토대로 보조사업이 법령 등에 적합하게 수행되었는지에 대해 면밀히 심사하고 증빙 자료를 철저히 분석하여 부당한 집행은 시정, 환수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야 할 것이며 다음 연도에 예산편성을 배제하는 등의 페널티를 적용하여 예산이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관리 감독에 철저를 기하여 다시는 지적되는 사례가 없어야 할 것입니다.

각종 위원회가 내실 있게 운영되도록 전년 감사 시 지적한바, 성비 균형성에 대해서는 일부 개선되어 가고 있으나 상당히 미흡하므로 지속적인 개선 노력이 필요하며, 대다수가 서면 심사를 통해 위원회가 운영되고 있으므로 서면 심사를 지양하고 대면 심사를 통한 전문성을 갖춘 위원회 구성과 운영이 되도록 만전을 기하여야 할 것이며 지적된 사항이 반복되지 않도록 조치하여야 할 것입니다.

도시계획 분야에서는 포항은 최근 경기 침체와 저출산 등으로 인구가 감소하고 아파트 미분양이 쌓이는 상황으로 도시관리계획 수립은 보다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지역 경기 활성화와 도시가 지향하여야 할 바람직한 미래상과 인구밀도, 토지이용의 특성 및 주변 환경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도시의 무분별한 팽창과 난개발을 부추기는 도시관리계획으로 인해 도심권의 공동화 현상이 가속되고 주거환경은 열악해지고 있으며, 도시개발사업의 각종 의혹 제기와 성장관리계획의 수립 지연 등으로 인한 행정의 신뢰도 하락과 시민들의 갈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행정절차 법적기한 준수와 의혹이 발생되지 않도록 도시관리계획 수립 및 개발허가 시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며 도시 균형 발전과 도심 활성화를 위한 내실 있는 도시계획 정책을 추진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구도심 활성화를 위한 시설인 구포항역 복합개발사업은 주택경기 불황과 개발업체의 자금 사정 등 복합적인 문제로 현재 상황으로는 사실상 추진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므로 당초부터 많은 시민이 희망하는 것으로 알려진 철길숲과 연계한 구도심의 역사적 의미를 담은 문화공간으로 조성하여 포항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여야 할 것입니다.

또한 옛 포항역 주변 성매매 집결지 폐쇄, 특급호텔 유치, 해상케이블카 설치 사업은 무산되지 않도록 모든 행정력을 기울여야 하며 사업과 연관된 추가 인프라 구축에도 적극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건축 분야에서는 최근 포항시에도 전세 사기로 인한 피해자가 많아지고 전세 사기가 서민의 경제생활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사회적 문제로 발생하고 있으므로 전세 계약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공인중개사에 대한 교육과 지도 단속을 철저히 하고 전세 사기 예방 활동과 전세 보증 증권 가입 독려를 적극 홍보하여야 하며 전세사기 피해자 대한 지원방안을 위한 조례제정 등 다각적인 계획과 선제적인 대책을 강구하여야 할 것입니다.

노후 공동주택 보조사업은 많은 시민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가는 사업이므로 대상을 면밀히 검토하여 사업에 차질이 없도록 예산 확보에 철저를 기해야 할 것입니다.

최근 도심 시가지에 패스트푸드 판매점의 드라이브스루 운영이 증가함에 따라 진출입구가 좁고 동선이 원활하지 않아 이용 차량들이 1개 차로를 점유하는 등 교통 흐름의 지장과 인도 점유로 보행자에게도 사고의 위험이 초래되고 있음으로 운영 중인 판매점에 대한 점검과 행정지도로 개선되어야 할 것이며, 앞으로 건축허가 시 도로 여건과 시민들의 불편과 안전을 고려한 건축행정을 하여야 할 것입니다.

한편 공동주택 개발 현장에서 발생하는 대량의 사토가 농지 성토용으로 반출됨에 따라 인근 농지 및 하천에 피해를 주어 많은 민원 발생과 우수기 재해 위험이 우려되므로 관련 부서와 공동 대책을 수립하여 강력한 행정지도를 하여야 할 것입니다.

도로건설 및 교통 분야에서는 각종 도로개설의 추진 실적이 저조합니다.

현재 사업추진이 중단되거나 추진이 부진하여 이월된 사유를 보면 보상협의 지연이 주요 원인입니다.

앞으로는 사업 시행 전 계획을 면밀히 수립하여 지역 주민들 및 이해 관계인들과 충분한 사전 협의 과정을 거친 후 사업을 추진하여야 할 것이며 토지 수용재결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보상을 추진하여 지역 주민의 정주여건 개선과 통행 불편을 해소하여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시내 지역의 인도블록 유지보수 및 교체 공사 시 줄눈재 규사 부설 후 사후관리가 되지 않아 배수로 막힘과 보행자가 미끄러지는 안전사고가 빈번하게 발생되고 있어 사업장 관리와 공사 감독에 철저를 기해야 할 것이며 또한 노후 인도블럭과 경계석 교체 시 동시에 교체 시공할 수 있게 예산을 확보하여 시공함으로써 이중 공사로 인한 시민 불편이 없게 계획을 수립하여야 할 것입니다.

보행자 통행 불편과 도시미관을 초래하는 인도 및 주택가 도로변 노상적치물, 폐기물 등에 대하여 지도, 단속, 철거 등의 행정 조치를 철저히 하여 시민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주택 밀집지역 주차난 해결을 위한 거주자 우선 주차구역 지정에 대하여도 적극 검토하여야 할 것입니다.

교통 분야에서는 시내버스 공익 감사 결과에 따른 환수 진행 상태와 경영 자구책에 대한 버스회사 측의 임원 임금 삭감 등 시내버스 운영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보조금 관리 실태를 점검할 것과 마을버스 이용률 저조에 대한 검토와 대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입니다.

시내버스는 시민들의 발이 되는 중요한 교통수단인 만큼 시민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해야 할 것으로 현재 시행 중인 버스 운수 종사자의 안전 및 친절 교육기관을 다양화하여 더욱 철저한 지도·감독과 함께 정기적인 교육을 통하여 대중교통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킬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아울러 포항역 주차장 확장을 위해 지역 국회의원 협조 요청과 국가 철도공단에 적극적인 건의로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한편 포항의 가장 큰 행사인 불빛축제 교통 대책에 대해 이번 국제 불빛축제는 교통 대책 실패와 관계 기관 경찰의 협조 미흡으로 행사 주변도로뿐 아니라 시가지 전체가 마비되어 행사에 참여한 시민, 외부 초청 인사, 관광객들에게 큰 불편을 초래해 행사 이미지에 큰 오점을 남겼습니다.

앞으로는 외곽도로 진출입에서부터 행사 주변 시가지 교통 대책을 철저히 수립하고 교통 시스템을 연계한 안내와 경찰과 상호 협력하여 적정한 인력배치로 세밀한 교통 대책 준비로 행사에 임해야 할 것입니다.

도시재생 분야에서는 산업구조 변화에 따라 쇠퇴한 도시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 방법으로 도심 공동화 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도시재생사업이 공모사업 등을 통해 추진되고 있습니다.

포항항 구항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신흥동 일원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 쇠퇴한 구도심에 첨단 해양산업 및 해양 레포츠 시설, 복합문화예술 인프라 구축 등의 문화·예술·관광특화 지구를 조성하고 주민편의시설 조성 등 공동체 활성화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도시재생사업은 쇠퇴해 가는 구도심의 활성화와 주민 생활환경을 개선하는 중요한 사업인 만큼 많은 예산이 투입되므로 목적과 취지에 맞게 당초 계획대로 시행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일부 사업에 있어 의회 사전 보고나 소통 없이 추진함은 물론 사업추진 과정에서 문제점이 발생되고 부실한 프로그램 계획에 따른 운영으로 기대 이하의 평가를 받아 언론과 시민들로부터 지적을 받고 있습니다. 그 중 몇 가지를 살펴보면 구.수협 냉동창고를 매입하여 복합문화예술체험 거점 조성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당초 의회 승인 시 건물 매입 과정에서부터 여러 지적이 있었지만 사업 진행 과정에서 잦은 설계변경과 과다한 예산 증액으로 최종 결과물이 처음 계획과 외형적인 면에서도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점이 발생되었습니다.

앞으로 도시재생 취지와 계획에 부합하게 사업 초기 단계부터 면밀한 계획을 수립, 사업을 시행하여야 할 것이며 북구청을 배경으로 건물 외벽에 다양한 콘텐츠 영상을 투사 상영하는 문화예술팩토리 미디어 파사드 사업은 중앙동 도시재생사업 중 스마트시티 조성 사업의 하나로 시민들에게 문화, 예술, 힐링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16억 원의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어 완료하였습니다.

의회 사전보고 시에도 위치의 적정성과 콘텐츠 부실을 지적하여 시정 요구하였으나 의회 의견 반영 없이 추진하고 시연회에서도 위원회 참여를 배제하고 무리하게 추진함으로 부실한 결과물이 되었습니다.

이미 미디어 파사드와 유사한 중앙 실개천 전망대 조명 사업의 실패로 시행착오를 겪었으나 또다시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고 부실한 야간 조명 사업으로 예산을 낭비하는 상황이 발생되었기에 추후 유사한 사례가 재발되지 않도록 반드시 시정 조치하여야 할 것이며 새로운 대안으로 콘텐츠를 개발하고 접목하여 시민들이 즐길 수 있는 볼거리를 제공하도록 조치하여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활성화 승인 계획에 포함된 사업이라 하더라도 영일만항 민자 개발 연계 등으로 실현성이 없거나 장기 표류가 예상되는 송도 수리조선소 이전 사업 등은 관련 부서와 협의하여 대책을 강구하고 계획에서 제외 등 실현성 있게 활성화 계획 변경을 검토하여 도시재생 효과를 체감할 수 있는 분명한 목표를 가지고 재생계획을 수립하여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성공적인 도시로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입니다.

재난 및 안전분야에서는 올 여름에도 극한 호우 현상이 지속될 것이라는 시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힌남노 태풍 피해복구가 절반도 이루어지지 못한 상태이기에 재해 복구에 총력을 기하여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우기 전 재해 취약 지구, 지방하천, 소하천 복구에 총력을 쏟아 철저한 대비를 해야 할 것이고 상습 침수 지구의 예방 대책과 주민 긴급대피 대비책도 마련하여 물적, 인적 피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포항 기상대는 힌남노 태풍 시 우리 시에 상당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타 지역에 비해 지리상 국지성 호우 등 기상이변 발생이 빈번하여 기상대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기능 축소로 인력이 줄어들어 자연 재난 예보에 차질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자연 재난에 대비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기 위해 우선시 되는 포항기상청의 기능 승격과 인원, 장비 증설을 기상청에 적극 협의 요청하여 기상관측 기능이 강화될 수 있도록 당부드리며 자연 및 사회재난으로부터 시민을 보호하고 우리 시에 맞는 재해 표준 행동 매뉴얼과 관련 법률적 제도개선 및 재정비를 통하여 재난 대응에 철저를 기하여 시민들에게 안전 도시 포항 이미지를 심어주는 데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2017년 이후부터 25층 이상 되는 고층 아파트가 2만 세대나 되고 최근에는 도심 외곽지역에 많은 주거지가 조성되어 이동거리가 상당한데도 초고층 아파트 진압장비인 굴절 소방차가 북구에 1대뿐입니다.

그마저도 여건상 현재 북부소방서에 배차가 어려워 장량동 지역에 배치되어 있는 실정이므로 시민의 안전과 직결된 사안인 만큼 소방서 이전을 적극 건의하여 해결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영일만산단에는 화학물질을 사용하는 이차전지 관련 사업장이 늘어나면서 대형화재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으로 조기 진화 및 화학물질 유출 등에 대비한 산단 업종에 맞는 특수장비를 보유한 소방서 신설이 시급합니다.

소방서 신설이 이뤄질 수 있도록 경북도에 지속적으로 건의해 관철될 수 있도록 당부드립니다.

2017년 촉발 지진이 발생 이후 지진으로 안전한 도시가 되기 위한 노력으로 특별재생사업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고 많은 부분의 성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시민들의 정신적 피해는 오랫동안 지속되기에 트라우마센터 운영도 지속되어야 할 것입니다.

2019년 개소부터 현재까지 포항지진트라우마센터에서는 지진 등 재난 피해자들의 심리지원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진행해 왔으며 앞으로도 지진뿐만 아니라 각종 재난으로 인한 트라우마 관리까지 영역을 확대해 시민들의 트라우마 회복을 위한 재난 심리지원 컨트롤타워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운영이 필요합니다.

현재 지진방재사업과에서 전문성이 없는 실무직원 1명이 담당하는 것은 어려움이 있어 부서 업무분장 협의를 통해 전문성 있는 직렬이 있는 부서에서 운영할 수 있도록 개선 조치하여야 할 것입니다.

공원·녹지 및 산림 분야에서는 도시 녹지는 도시 환경 개선과 시민들의 정신적 건강, 심리적 안정, 신체적 회복에 많은 도움이 되므로 녹지율 확보를 위한 다각적인 대책을 강구하여야 할 것이며 철강공단 주변 지역과 포스코로부터 공해 영향을 많이 받는 지역을 고려한 질적인 부분에서 녹지율을 높이는 방안과 해외 사례와 같이 기업이 참여하는 대책을 수립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한 곳에 편중된 조성을 지양하고 많은 시민이 공감하고 혜택을 누릴 수 있게 지역별로 균형 있는 조성 계획을 수립해야 할 것이며 철길숲 조성도 구도심 활성화 차원에서도 혜택 지역을 확대하여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단절 구간을 연결할 방안도 추진하여야 할 것입니다.

또한 민간공원특례사업에 대해서 공원시설과 녹지시설이 확대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발휘하여 원활히 추진되도록 적극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해양 항만 분야에서는 당초 2023년 개장 예정이었던 송도해수욕장이 주민 협의 및 행정적 시설 미흡으로 개장에 차질이 발생하였습니다.

지역 주민들과 지역구 시의원과의 소통 부족 등 많은 문제점과 홍보 미흡으로 시민들의 많은 민원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철저한 행정 대책을 수립하여 개장에 지장이 없도록 추진하여야 할 것이며 또한 해수욕장 개장 시기가 다가옴에 따라 운영 및 관리와 안전에 철저를 기해야 할 것입니다.

포항 해상공원과 해상스카이워크에 대하여 전년도 행감에서 운영 활성화 및 시설 개선 방안을 적극 강구할 것을 주문하였으나 개선 노력이 전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철저한 모니터링으로 조속히 해결할 수 있는 방안과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여 의회에 보고하고 추가 지적되지 않도록 조치하여야 할 것입니다.

2023년 형산강 하류에 준공된 마리나 계류장에 대한 많은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사업 계획 단계부터 의회에서는 홍수경보가 빈번한 지역으로 폭우 시 유수 흐름에 지장과 부유물에 따른 피해 등 위치 선정에 대한 여러 문제점을 지적하였으나 심각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의회 소통 없이 사업을 시행하였습니다.

힌남노 태풍을 경험했듯이 우수기가 다가옴에 따라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이와 같은 하천 시설물 설치 사례가 재발되지 않도록 시정하여야 하며 태풍, 폭우에 대비한 운영지침이나 계획을 강구하여야 할 것입니다.

2015년부터 적자로 자본잠식 상태인 포항 영일만신항(주) 회사가 지속적인 적자운영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어 경영 방식 개선과 영일만항 개발과 함께 항로 및 영일만 산단 지역의 기업들이 항만을 이용할 수 있는 방안과 대구 경북 화주 포트 세일즈를 적극 강화할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포항시 시설관리 공단에서는 장애인 등 교통약자를 배려한 교통 이용 복지 지원 사업을 확대하여 광역 운영이 되도록 추진하여야 하며 시설관리 책임자와 보건관리자 구축 체계를 철저히 하여 「중대재해법」 처벌에 대비하는 종합적인 안전대책수립을 주문하였고 또한 여름철 시민들과 어린이들 이용이 많은 물놀이장과 수영장에 대하여 수질관리와 안전에 노력해 줄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집행기관 관계 공무원은 이번 행정사무감사에서 지적된 사항에 대하여 반드시 합리적인 개선 방안을 마련하여 시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조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적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업무연찬으로 보다 나은 포항시 발전과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함께 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조민성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것으로 강평을 마치고 이번 감사 기간 동안 헌신의 힘을 다해 감사 활동에 임해 주신 감사위원 여러분과 감사자료 수감에 협조하여 주신 관계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도 위로와 격려를 말씀을 드리면서 이상으로 건설도시위원회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11시38분 감사종료)


○출석 감사위원 (8인)


○출석전문위원 (2인)

  • 최상용    박명권

○피감사기관 참석자 (17인)

  • 도시안전해양국
  • 도시안전해양국장김남진
  • 도시재생과장이상협
  • 안전총괄과장박강혁
  • 지진방재사업과장정진철
  • 건축디자인과장김석태
  • 공동주택과장김복수
  • 해양항만과장김영준

  • 건설교통사업본부
  • 건설교통사업본부장김현구
  • 건설과장박상혁
  • 도로시설과장류성욱
  • 교통지원과장권용구
  • 대중교통과장김영환

  • 푸른도시사업단
  • 푸른도시사업단장김응수
  • 그린웨이추진과장이경식
  • 녹지과장이창준
  • 공원과장성용우
  • 생태하천과장김수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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